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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게임즈 게임/발로란트

발로란트 MMR 체계와 경쟁전 티어, 연관성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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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로란트 게임을 하다 보면 승리했을 때는 점수가 적게 오르고, 패배했을 때는 점수가 크게 떨어져서 해당 랭크에 발목을 잡힌 느낌이 듭니다. 획득하는 RR보다 잃는 RR이 많아서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랭크 상승, 하락폭은 MMR 체계의 영향을 받습니다. 발로란트 MMR 체계와 경쟁전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로란트 MMR 체계

발로란트에서는 MMR 체계로 플레이어의 실력을 측정합니다.

 

MMR은 거대한 사다리입니다.

라이엇게임즈의 설명에 의하면 MMR은 모든 플레이어로 이루어진 거대한 사다리와 같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게임을 이기면 다른 플레이어를 밀어내고 사다리를 올라가며, 패배하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밀려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거대한 사다리에서 같은 자리를 차지할 수는 없습니다.

 

발로란트는 플레이어의 랭크가 급변하거나, 승급 직후 강등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랭크와 RR을 MMR과 분리했습니다.


MMR 체계와 경쟁전 등급(RR)

랭크는 MMR과 별개입니다. MMR은 공정한 대전을 구성하기 위해 활용될 뿐, 플레이어에게 절대 보이지 않습니다.

 

첫 경쟁전 또는 신규 에피소드 시작 시, 라이엇은 MMR을 참고해 랭크를 부여합니다. 이때 플레이어를 추정 실력대의 하한에 가깝게 배치합니다.

 

추정 실력대의 하한에 배치하는 이유는 플레이어 랭크를 MMR에 근접하게 수렴시키기 위함입니다. 추정 랭크의 상한에 가까워질 때까지 승리하면 RR을 더 많이 얻고 패배하면 더 잃게 됩니다. 배치고사 이후 RR 상승폭이 증가하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플레이어는 자신의 MMR로 수렴합니다.


MMR 높이는 방법

플레이어가 자신의 MMR보다 높은 랭크에 도달하면 MMR 체계는 플레이어의 랭크를 다시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이때, 승리 시 획득하는 RR보다 패배 시 잃는 RR이 더 많아집니다.

 

MMR을 높이기 위해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실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상대보다 훨씬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패배보다 승리가 많으면 MMR이 상승합니다. MMR이 오르면 RR 획득량이 증가하고 랭크 상승이 더 쉬워집니다. 즉, 승률이 높아야 합니다.

 

발로란트의 경쟁전 등급 및 MMR

MMR을 올리려면 상대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면서 더 일관적으로 승리해야 합니다.


MMR과 랭크 체계는 복잡합니다. 랭크는 MMR과 별개라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플레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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